2014년 전국 마을기업박람회가 진주시에서 개최됩니다!
안전행정부가 전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전국 마을기업박람회' 개최 공모사업에서 경남도와 진주시가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행사 개최지로 최종 선정된바 있는데요. 경남도와 진주시는 마을기업을 적극 홍보하고, 마을기업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 마을기업 제품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는 취지 하에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연계하여 박람회를 개최하기로 해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냈습니다.
특히, 남강유등축제 기간 중 마을기업인 남강유등마을(유등 제작 판매), 명석면 비실마을(연가공제품 판매)과 대평면 유기농 농산물 꾸러미사업, 명석면 광제산곶감영농조합 등 그 동안 진주시의 마을기업 제품 판로개척을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고 합니다.
2014년 전국 마을기업박람회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10. 1~10. 12) 중인 10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진주시 칠암동 남강둔치 일대에서 개최하며, 전국의 200여개 마을기업이 참여하여 홍보, 판매부스 운영과 각종 부대행사를 통해 마을기업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게 됩니다.
진주시 지역경제과는 이번 전국 마을기업박람회 유치로 경남도와 진주시 및 전국 마을기업을 홍보하고, 마을기업 제품 판매를 증진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경남도, 진주시, 마을기업협회, 도내 유관기관 등 특히 서경방송과 협력해서 성공적인 박람회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답니다.
* 기업愛 발견 편성시간 : 격주 화요일 20:30 본방송
마을기업은 지역주민 주도로 지역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안전행정부가 주최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 전국 1147개, 경남도 78개, 진주시에는 6개의 마을기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경방송은 진주시와 함께 성공적인 마을기업박람회 개최를 위해, 우리지역 마을기업들을 열심히 소개, 홍보할 예정인데요. 지난 3월에 '기업愛 발견' 프로그램으로 방영된 '엄마텃밭꾸러미'가 해당 기업이기도 합니다. 다시 보는 우리지역 마을기업! 바로 '엄마텃밭꾸러미'입니다^^
마을기업들을 서경방송 채널8번 프로그램,「기업愛 발견」에서 만나보세요!
'엄마텃밭꾸러미'는 팍팍한 도시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이 고향의 정과 맛을 듬뿍 느낄 수 있게 선물세트를 마련하는 기업입니다. 진주지역 농가의 작물을 가장 싱싱한 형태로 배달을 하는 시스템인데요. 이 기업의 제품을 받는 분들은 흡사 종합선물세트를 받는 듯한 그런 기분이라고 합니다. 진주의 농가들도 돕고 도시민들에게는 건강을 선물하는 일석이조의 기업! 궁금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먼저, 어떤 기업인지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 보았습니다.
어머니의 정성으로 가꾼 청정지역(상수원보호구역) 농산물을
자식들에게만 보내는 마음을 담은 어머니의 情
어머니의 텃밭에서 키워 보내드립니다!
수자원보호구역은 청정지역으로서 어머니의 정성으로 가꾼
안전한 먹거리를 마음과 情이 통하는 꾸러미를 보내드립니다.
지역순환경제사업단은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태농업을 추구하는 농촌과 도시의 생명 줄을 이어 나가고자 합니다.
2012년 행정안정부 선정 진주시 마을기업 - 지역순환경제사업단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함으로써 질 높은 먹거리 문화에 기여 합니다.
소비자가 생산 과정을 체험하면서 농사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만들어 갑니다.
잠재된 친환경 농업자원을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 함으로써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주민들의 일자리창출에 기여 합니다.
사진만 봐도 싱싱한 기운이 넘치죠~?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지난 기업愛 발견을 스페셜로 만나보겠습니다!
Q. 이 곳은 어떤 기업인지?
A. 지역순환경제사업단은 진주시 관내에 소농들이 모여서 자기가 생산한 신선농산물을 조금씩 꾸려서 도시민에게 배송하는 사업을 하는 곳입니다.
Q.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A. 이 마을은 상수원보호구역이고 옛날에 수몰을 했던 지역이라 대농은 없습니다. 자기 집 앞에 조금 조금씩 있던 텃밭에서 나오는 농산물들을 가족들과 나누어 먹고, 나머지를 어떻게 처리를 할까 하다가 방법이 없어서 그걸 조금씩 꾸려서 도시민에게 보내보자 하는 생각으로 56명 정도가 모여 지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참 손길이 바쁜 이 곳은 바로, 모인 농산물들을 포장해 꾸러미로 만드는 곳인데요. 촬영 날은 때마침 꾸러미를 발송하는 목요일! 어느 때보다 손길이 분주했지만 궁금한 걸 못 참는 우리 제작진들이 잠시 실례 좀 했습니다!
포장하던 농작물은 취나물! 당일 아침에 수확해서 포장, 발송하면 내일 아침에 받아볼 수 있다네요~ 정말 빠르죠?
현대 사회에 지친 도시민들에게 싱싱한 농작물들을 선물할 생각에 절로 손길이 신이 납니다. 고향의 정은 물론 하나하나 상하지 않게 싱싱하게 포장하는 엄마의 손길도 함께 담았으니 받으신 분들, 맛있게 드셨나요~?!
Q. 농작물의 출처는?
A. 진주 인근에 있는 농가에서 직접 수확한 소농들의 작물이 꾸러미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소농들을 위한 판로를 개척하는 일을 하고 있지요. 모두 65농가가 함께 참여합니다. 이번엔 요즘 뜨는 기능성 항 노화 채소 중 당뇨에 좋은 채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스 플랜트를 한 번 가보실까요?
생소한 이 작물은 꾸러미의 효자상품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부에게도 웃음을 가져다 주는 작물이라고 하는데요. 아이스 플랜트가 도대체 뭔지, 한 번 알아볼까요?!
Q. 아이스 플랜트란?
A. 아이스 플랜트는 기능성 채소입니다. 눈으로 보면 줄기에 결정체가 붙어 있습니다. 물의 결정체가 아니라 손에 묻지도 않습니다. 아이스 플랜트는 남아프리카의 작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는 2~3년 정도 됐습니다. 당뇨환자들의 힐링푸드라 불릴 만큼 당뇨병에 아주 좋습니다.
Q. 꾸러미 참여 후 달라진 점은?
A. 일단 소비자들은 아이스 플랜트라는 것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런데 이 꾸러미에 납품하게 되면서 소비자들도 많이 알게 되고 많이 찾게 되었습니다.
정성껏 꾸려진 선물을 택배로 보낼 마지막 단계라 손길은 더욱 바빠집니다. 꾸러미는 매주 목요일 택배로 발송되는데요. 발송 날 아침에 딴 싱싱한 작물까지 넣으면 포장 완료!
(왼) 작은 꾸러미 / (오) 큰 꾸러미
큰 꾸러미는 10~12가지 작물이 들어가고, 작은 꾸러미는 8~10가지 정도로 구성됩니다. 꾸러미에 들어가는 구성 품은 매주 바뀌는데요. 그 때 나는 제철 채소와 과일을 시작으로 건강하고 깨끗한 계란과 두부 등 한 가족의 일주일 치 식단을 충분히 짤 수 있게 보내준다고 합니다. 큰 꾸러미는 일주일에 한 번 배송되며 목요일에 발송해서 금요일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3~4인 가족이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Q. 소비자의 반응은?
A. 제철 농산물을 보내드리기 때문에 신선도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반응이 굉장히 좋습니다.
회원과 농가 간의 소통을 위해 편지도 함께 보내준다네요. 정말 큰 선물 꾸러미죠?!
고향의 정과 엄마의 손맛을 가득 느낄 수 있는 꾸러미! 상막한 현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선물과도 같은데요. 농촌과 도시가 함께 사는 방법을 모색한 꾸러미. 앞으로도 도시민의 건강을 오래오래 책임지면 좋겠네요~!
이렇게 재미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친환경체험, 문화체험, 슬로우푸드, 에코라이프 가족체험 등 다양한 체험도 문의해보세요!
'기업愛 발견' 25회 다시보기 및 상세 편성시간 ☞ http://ch8.iscs.co.kr
[기업愛 발견] 25회 '엄마텃밭꾸러미'
지역 농 특산물 판매 유통, 청정지역 농산물 가공, 유통, 지역 교육 문화콘텐츠 사업
장소 : 진주시 대평면 내촌리 628-26번지
전화 : 070-8804-6454 / 055-745-1062(팩스겸용)
*사진출처:엄마텃밭꾸러미 홈페이지
'서경방송 CH8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대한민국 마을기업박람회 특집 '기업愛 발견' -비실마을 (0) | 2014.09.30 |
---|---|
2014 대한민국 마을기업박람회 특별기획 '기업愛 발견' -남강유등체험마을 (0) | 2014.09.16 |
[1분 건강정보] 1화 대장암 편 (0) | 2014.06.26 |
[6.4 지방선거 개표방송 시청률] 6.4지방선거 개표방송 우리 지역민의 선택은? (0) | 2014.06.09 |
Ch8 SCS HD 방송을 시작합니다! (2) | 2014.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