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익한 생활정보

[장마철 안전상식] 낙뢰(번개) 피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7월 무더위가 성큼 찾아왔네요. 여름철 하면 어김없이 장마도 함께 찾아오는데요. 짧게 지나가는 장마철이지만 가끔씩 낙뢰 피해로 귀찮은(?)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장마철 낙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름철에 신경쓰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낙뢰(번개)입니다.
낙뢰란?
번개가 땅으로 떨어진다는 뜻으로 구름과 지면 사이에서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낙뢰가 발생 하는 이유는 +로 대전된 구름과 상대적으로 -극을 가진 땅과의 전압 차이가 커지면서
전류가 대기라는 무한대의 저항을 건너뛰어 흐르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엄청난 에너지의 낙뢰는 땅 위에 있는 나무나 여러 물체, 그리고 사람에게 떨어질 때 큰 피해를 주어서, '구름 속의 자객'이라고 불릴 정도랍니다.

 

 

 

 

그럼 이런 낙뢰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안타깝게도 근본적으로 낙뢰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낙뢰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이 바로 피뢰침인데요. 높은지대(대체로 전류는 가장 가까운 위치로 흐릅니다)에 전도율이 높은 금속(전류가 잘 흐르게 하기위해)을 높고 뾰족하게 세워서 그 반대쪽 끝을 땅 속에 묻어두는 것입니다.


땅 속에 묻어두는 이유는 낙뢰의 엄청난 전압을 견뎌내기 위한 물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전압이 0에 가깝고 거의 무한대의 전류를 흡수할 수 있는 지면에 낙뢰를 흐르게 하기 위한것입니다.

 

하지만 각 가정에서 피뢰침을 시공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낙뢰 피해 예방법

 

 

 

낙뢰로 인한 피해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낙뢰를 맞는 경우가 첫번째이고, 전원선이나 통신선을 타고 들어오는 유도뢰에 의한 피해가 있습니다.

 

 

집 주위 밖에서 낙뢰가 떨어진 경우 보통 10억 볼트의 낙뢰가 떨어지면서 주변에 동심원을 그리며 최대 1만 볼트의 유도뢰가 공중으로 퍼져 나가게 됩니다. 이 유도뢰가 집안으로 이어지는 전선을 타고 들어오게 되면서 전자제품만 망가트리게 됩니다.

 

만약 어떤 전봇대에 낙뢰가 떨어져 전기줄을 타고 집으로 역류했다면 집안에 가전제품들이 고장을 일으키거나, 차단기가 떨어지기도 하며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차단기가 떨어지는 이유로 누전과 과부하로 나눌 수 있는데, 차단기를 보면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단기를 보면 녹색버튼과 적색버튼 두가지가 있는데 '녹색버튼'누전시에만 떨어지며, '적색버튼'은 누전과 과부하(합선)에도 떨어지는 겸용 차단기 입니다.

 

 

※ 차단기는 버튼이 있는 차단기 사용 

참고로 차단기에 버튼이 있는 차단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버튼이 없는 차단기를 사용하시다면 빨리 교체를 권하며, 월 1회쯤 버튼을 눌러 차단기가 떨어지나 확인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낙뢰의 유도뢰가 전선이나 통신선을 타고 집으로 들어오게 되면...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 차단기의 경우 자동으로 차단기가 떨어지면서 과부하를 1차로 막습니다. 과부하 차단 중에 차단기가 타는 경우도 있는데 대신 차단기가 떨어졌기 때문에 집안의 전자제품까지는 피해가 없거나 미미합니다.


유도뢰 즉, 인접 지역에 낙뢰가 떨어진 후 땅을 타고 흘러오는 낙뢰의 높은 전류를 막아주는 '
써지프로텍터'라는 기기가 있는데 전원용과 통신용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낙뢰에 의한 '과부하 전류 방지용 콘센트'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낙뢰피해를 대비하기 위해 전기콘센트에 개별로 꽂아 각각의 전자제품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2차 차단기 역할을 하는 제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빠를듯 합니다.

 

 

그리고, 이런 낙뢰방지제품을 쓰셨고 좀 귀찮으시더라도...
컴퓨터와 TV 그리고, 전화선은 천둥번개가 치는 동안만은 콘센트에서 잠시 빼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촛불켜고 책을 잠시보는 것도 분위기가 괜찮을테니까요 ^^

 

 

여름철 낙뢰(번개)는 잠깐 동안이지만 혹시나 낙뢰로 인한 금전적인 피해나 인명피해를 입게되면 안되죠. 모두들 장마철 안전상식을 미리 익히셔서 안전한 여름 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