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경방송 CH8/프로그램

2016년 공공.공익 프로그램 방송 안내③

 

 

 

재미있고 감동적인 우수 다큐멘터리 시간!

이제 그 마지막 작품들을 소개할 차례인데요.

 

공공.공익 우수 다큐멘터리는 매년 우리 지역채널 8번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오니,

다음 작품도 기대하며 올해 끝까지 많은 시청 바랍니다~

 

 

 

 

 

[10월~11월 방송 프로그램 안내]

 

 

 

 

난민촌에서 꿈을 프린팅하다 (MBCNET)

 

안젤리나 졸리조차 감당하기 힘들어한 난민촌의 현실 속에서 손과 발을 잃은 그들에게 묵묵히 최첨단 3D 프린터로 희망을 전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있다.

누구를 위해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술은 그 '가치'를 달리한다.

3D 최첨단 기술을 가장 혹독한 환경

의 난민촌에서 만나는 가슴 따뜻한 글로벌 다큐멘터리를 통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감동 스토리를 전하고자 한다.

 

 

 

 

실험 다큐 Role change '2판4판' (tvN)

 

아무리 좋은 정책이 시행된다고 해도 정책의 소비자인 구직자, 근로자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죽은 정책이 될 뿐.

임금피크제 등 좋은 정책들의 시행을 위해서는 구직자와 근로자 사이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세대갈등의 프레임을 벗겨내는 것이 중요.

그러기 위해서 역지사지의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 새로운 제도나 사회적인 합의는 이런 작은 만남에서 시작한다.

 

 

 

 

행복한 지역공동체, '작은 축제'가 아름답다 (2부작/이벤트TV)

 

대한민국은 사시사철 지역마다 80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들이 개최되고 있다.

이 많은 축제 중 '좋은 축제'는 과연 무엇일까?

'경제적 이익', '관광객 유치' 등이 기준으로 제시되지만, 실제로 오랜 기간 이어지는 축제의 성공요인은 이런 '수치'가 아니었다.

오랫동안 유지되는 '좋은 축제'의 기준은 지역민의 '참여'와 '만족도'가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이었다.

 

 

 

 

 

빈 집 은행 (2부작/RTN부동산경제TV)

 

해마다 늘어만 가는 빈 집! 벌써 전국에 79만 채가 넘어 섰다.

고령화 현상으로 집에 대한 빚과 부담으로 범죄의 온상으로 어느 덧 우리 사회의 어두운 그림자로 떠오른 빈 집!

이 다큐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국내외에서 행해지는 빈 집의 다양한 활용도와 실험 등을 통해 빈 집이 전하는 특별한 삶과 새로운 희망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도시농업은 내일의 미래다! (딜라이브 북부케이블방송)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농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숨겨진 스토리를 소개하여 도시농업에 대한 의미와 가치, 그리고 필요성을 제시해 본다.

또한 새로운 불루오션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문화콘텐츠로 파생 될 수 있는 도시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보다 발전할 수 있는 지향점을 찾아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이어지길 희망한다.

 

 

 

 

 

동쪽 끝 불빛을 말하다 (서울경제TV)

 

영토분쟁의 시대!

대두되는 오늘의 상황에서 독도를 바르게 알리고, 독도를 경제 문화 트렌드로써 독도의 가치를 국가 경쟁력으로 키워 나갈 수 있는 브랜드로써의 극대화. 이를 위해 합리적, 논리적인 역사적 고증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고, 누구나 시청 가능하도록 쉽게 제작하여 전 국민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도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을 증명하는 논리 전개 프로세스를 만들고자 한다.

 

 

 

 

쇼미더 job (서울경제TV)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고민, 직업에 대해 전세계 젊은이들의 생각과 직업생활을 간접 체험한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문제점과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기업과 청년들의 오픈 토크쇼 개최를 통해 서로의 입장 차이를 듣고 느껴본다.

 

 

 

 

자연을 담은 북유럽 디자인 (GTV)

 

'북유럽 디자인'에는 특별한 철학이 있다.

북유럽 디자인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공존을 중요시하고, 전통에 대한 존경심이 가득하다.

그러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으로 균형감을 잃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북유럽 디자인의 생명력은 대를 잇는다.

이제 북유럽 디자인의 심오한 세계를 직접 만나보자.

장인들의 작업 속에서 그들을 이해해보고, 아기자기한 가구, 인테리어들을 보면서 깨알 같은 즐거움을 느껴보자.

 

 

 

 

청년 대한민국 꿈꾸라 도전하라 '인턴, 인생을 턴하다' (KBS)

 

2015년 청년실업자 수는 41만6000명 수치만으로 숨 막히는 청년실업을 극복하기 위해 대한민국 청춘들이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

스펙이 모자라도 언어가 부족해도 용기만 있다면 기회는 있다.

세계 각국의 인턴쉽 현장에서 온몸으로 부대끼며 새로운 도전을 해나가는 청춘들을 응원한다.

 

 

 

 

우리 We (6부작/EBS)

 

때론 열정적으로, 때론 폭력적으로 한국인들의 의식과 행동을 규정하는 한국인들의 '우리'의식.

개인의 행복을 저해하고 한국 사회가 한단계 도약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하는 다섯 가지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여,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집단과 미디어 등의 관계를 다양한 학문적 연구성과와 일상생활 속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한국 사회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사회 통합의 전제 조건이 무엇인지를 탐색한다.

 

 

 

 

악기의 탄생 (3부작/EBS)

 

악기는 음악의 매개체이자 탄생지이며, 음악의 역사를 고스란히 몸에 새긴, 음악의 현신이다.

악기에 대한 이해가 음악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이자, 예술체험의 양과 질을 좌우하는 것이다.

악기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음향학적 이해에서 출발해 음악이론과 연주, 음악사에 대한 이해로 확장되고,

악기-소리-세계에 대한 사유를 확장하는 데까지 나아가는 것이 목표다.

 

 

 

 

매주 월,화 오후 4시! 다양한 다큐멘터리는 Ch8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