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경휴대폰/알뜰폰(MVNO)

[서경휴대폰 사용 Tip] 와이파이, 데이터네트워크 설정

 

 

 

[서경휴대폰 사용 Tip] 와이파이, 데이터네트워크 설정법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시거나 사용에 서툰 고객을 위해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Wi-Fi)와 무선 데이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선 데이터?   와이파이?

 

스마트폰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께는 사실 용어부터가 어렵게 느껴집니다. 무선데이터? 와이파이? 이게 무슨 뜻일까요?

 

무선 데이터 통신은 

이동중인 차량이나 보행시 또는 유선통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휴대폰 등의 단말기를 이용해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무선통신 서비스를 말하고,

 

와이파이(Wi-Fi)

Wireless Fidelity의 약자로 무선 접속 장치가 설치된 일정 지역 안에서는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통신망을 말합니다.

 

갈수록 통신사들의 요금제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쭉쭉 올라가는 이유가 바로 이 데이터 사용량 때문입니다.

만약 데이터 기본제공량이 적은 저렴한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무선데이터의 사용유무와 와이파이 접속방법을 익혀두세요.

 

대부분 와이파이는 무료로 접속할 수 있는 곳이 많고, 또 집이나 직장에도 무선 공유기를 설치해서 쓰는 경우가 늘고 있어 와이파이를 이용한다면 데이터 이용료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와이파이 / 데이터 제어 방법

 

 

그럼 휴대폰에서 이 와이파이와 데이터를 켰다 껏다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휴대폰 홈화면 맨 위(창 바깥)에 손가락을 대고 아래쪽으로 쭉 끓어 내리면 알림창 화면이 내려옵니다.

 

 

 

알림창에는 전화, 메시지, 앱 업데이트 설치 등 다양한 알림이 표시되는데,

이 알림창의 제일 위쪽에 보면 Wi-Fi(와이파이), GPS, 소리, 자동회전, 블루투스, NFC 카드 모드, 독서모드, 데이터 네트워크, 차단모드, 절전모드 휴대폰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이 버튼들을 간단하게 누르는 것 만으로 해당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1. 와이파이 설정 방법

 

홈화면 알림창에서 간단하게 와이파이 접속을 제어 할 수 있는데, 와이파이에 불이 들어오면 켜진거고 꺼져 있으면 접속되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처음 와이파이를 사용할 경우엔 자동 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어떤 와이파이를 쓸지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환경설정]이나 [시스템설정]으로 들어가 [Wi-Fi] 메뉴를 누르면 현 위치에서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와이파이가 보입니다.

자물쇠가 달려있는 아이콘은 비밀번호를 알아야 접속 가능한 와이파이이고, 아무 표시가 없다면 공개 와이파이이기 때문에 안테나가 가장 많이 잡히는 것을 눌러 접속하면 됩니다.

 

 

 

 

이렇게 필요한 장소에서 와이파이를 선택해두면 다음부터는 그 장소에서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잡아주기 때문에 홈화면에서 와이파이만 켜서 쓰시면 되는 겁니다. 쉽죠잉~~~

 

요즘 대부분의 커피숍이나 서비스 장소에서는 와이파이 비번을 계산대 등에서 안내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확인하셔서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와이파이 끄고 켤 때 대부분의 휴대폰에서는 아래와 같이 안내문구가 뜨기 때문에 몰라서 요금폭탄을 맞지 않을까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되요. (단말기 기종 및 통신사에 따라 다름)

 

와이파이에 접속 했을때는 ‘OOO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습니다.’ 와이파이 접속을 끊었을 때는 데이터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정액요금제 또는 무료이용 서비스가 아닌 경우 데이터통화료가 부가됩니다라는 안내문구가 뜹니다. 

 

 

 

 

 

2.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데이터 사용을 원치 않을 때도 홈화면에서 간단하게 데이터네트워크를 차단할 수 있답니다.

알림창을 내려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메뉴를 옮기면 데이터네트워크를 끄고 켜는 버튼이 있는데 버튼을 끄게 되면(회색아이콘) 네트워크 접속을 차단합니다. 차단이 되면 MMS문자는 정상적으로 수발신 가능하고,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인터넷 접속도 가능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화면으로 데이터네트워크 안내문이 뜨기 때문에 이런 안내문을 잘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가 될꺼에요.

 

 

 

 

결론은? 데이터는 쓰기 나름...

 

 

와이파이든 데이터네트워크 연결이든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3d LTE 등 내가 가입한 기본 데이터를 쓰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입한 요금제보다 초과 사용하면 요금이 더 나온다는 뜻!

 

그러니 와이파이가 아닌 곳에서만 신경써서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데이터요금은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거~~~^^

굳이 알림창을 내려서 확인하지 않아도 휴대폰 화면 상단에 아이콘 모양만으로도 지금 내가 무료 와이파이를 쓰고 있는지 데이터(3G, LTE)를 사용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이부분만 확인하면 되겠죠.

 

 

 

 

 

 

 

 

데이터 켜고 끄는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데이터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답니다. 시간나는데로 하나씩 알려드릴께요~~^^ 

 

요금폭탄 무서워서 스마트폰을 사놓고도 데이터 한번 못쓰시는 분들~

이제부터는 와이파이와 데이터네트워크 차단을 적극 활용하셔서 스마트한 세상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